매드맨_로고-02

업무Story

Q. FX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자연현상, 예를 들면 물, 불, 연기 등의 움직임을 가지고 있는 이펙트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Q. 개인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팀에서 주임직을 맡고 있으며 아티스트로써 작업과 팀 운영 서포트를 하고 있습니다. 작업적으로는 주로 물에 관련된 이펙트들을 만들고 서버나 렌더팜 관리, 프로젝트에 따라 외주 관리, RND 등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Q. FX팀은 타 팀과의 협업이 많은가요?
전체적인 파이프라인에서 데이터 in/out 업무가 둘 다 있는 중간 단계의 팀이라서 협업이 많은 편입니다. 3d팀 혹은 art팀에게는 데이터를 주로 전달 받고 2d팀에게는 렌더 데이터를 전달하는 편입니다. 그로 인해 발생하는 에러나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많은 대화가 이루어집니다.

 

역량Story

Q. 필요한 전공이 있나요?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지만 기술과 미적 영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면 유리한 팀입니다. 기술 영역으로는 물리학과 수학, 프로그래밍, 미적 영역으로는 레이아웃, 사진 촬영 그리고 색감 등에 대한 관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Q. FX팀 업무를 하는데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이 있다면?
원리를 이해하려는 자세와 우리 팀이 파이프라인의 중간 단계이다보니 작업의 전반적인 파이프라인의 흐름과 각 팀의 작업에 대한 이해가 높으면 좋습니다.
Q. 해당 역량을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물에 대한 관찰력과 물리학 기본 서적을 읽는다던가 다큐멘터리 등을 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타 팀의 작업 이해는 팀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약간의 타 팀 작업을 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3D적으로는 모델링을 해본다거나 매치무브를 잡거나 프리컴프를 통해 합성 이해도를 높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매드맨Story

Q.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사랑하기 때문에>라는 프로젝트가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공간셋업과 라이팅 등 저희 팀에서 거의 작업하였고 특별한 합성 소스가 가미되지 않은 거의 순수한 FX 작업물이였기에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Q. 새로운 동료가 들어온다면 어떤 동료와 일하고 싶은가요?
기본에 충실하고, 성실하며 기복없이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동료가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FX팀은 기술적으로도 이슈가 많은 팀이기에 다양한 경험과 높은 퍼포먼스를 가지고 있는 동료와 일하고 싶습니다.
Q. 매드맨에서 일한다는 것은?
진정한 영화인이 되는거라 생각합니다. 사각프레임의 세상에서만 있던 아티스트를 현장에 보내고 그 현장의 생동감, 작업방식을 직접 체험시켜주며 좀 더 넓은 세상을 알려주는 곳은 매드맨뿐이라고 느꼈습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