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드맨_로고-02

업무Story

Q. SV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SV의 업무는 Pre, Production, Post의 3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Pre 단계에서는 영화 VFX의 전반적인 톤앤매너를 결정하고 해당 샷들에 가장 적합한 해결 방법을 예산에 맞게 수립하는 일을 합니다. Production 단계에서는 이를 위해서 현장에서 촬영 시 우리의 요구대로 촬영 되는지 관리 감독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현장에서 예상치 못하게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Post단계에서는 SV가 설계한대로 아웃풋이 나오는지 관리 감독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각팀에 아웃풋에 대해 조율이 필요한 부분은 조율을 합니다.
Q. 타 팀과의 협업이 많은가요?
SV의 대부분 업무는 협업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아웃풋에 대한 아티스트들과 SV간에 생각을 공유해야하고 실질적인 아웃풋을 내기 위해 전체 조율이 주 업무이다보니 다른 사람과의 소통과 이해를 아주 많이 필요로 하는 업무입니다.

 

역량Story

Q. 해당 업무에 필요한 전공이 있나요?
SV업무를 위해 특별한 전공을 요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작업을 하다가 SV로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업계 특성상 미대 출신들이 많지만 반드시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업무에 대해 조금 더 빠르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제작에 사용되는 프로그램과 샷의 구조 이해할 수 있는 연습이 되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특성상 미대 출신과 디지털 영화, 영상과가 많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Q. 해당 업무를 하는데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이 있을까요?
SV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자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체력적, 정신적인 관리를 잘해야 프로젝트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 샷 설계 및 톤을 잡기 위해서는 아트적인 감각과 유연성이 요구됩니다. 시각적인 요소를 설계하고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아트적인 감각이 좋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 대부분이 다른 사람과 조율을 해야 하는 업무이다 보니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얼마나 부드럽게 만드는지가 중요한 역량입니다. 많은 사람들과 호흡하고 일을 해야 하는 특성상 업무를 대하는 자세와 태도도 중요합니다.
Q. 해당 역량을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자기 관리 같은 경우는 트레이닝이라기보단 마인드컨트롤인 것 같습니다. 체력이 약하신 분이라면 운동을 통해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트레이닝은 될 수 있겠네요. 그리고 샷의 대한 설계 및 톤은 설정하는 것은 꾸준한 연습으로 통해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좋은 영화나 영상을 많이 보고 앵글에 대한 연출, 시나리오에 대한 연출, VFX에 대한 연출 등 다양한 요소요소에 대한 분석을 하고 평소 사물에 대한 관찰하는 것과 사진을 찍어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인간관계에 대해서는 평소에 다른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배려와 존중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혼자 연습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매드맨Story

Q. 해당 업무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SV업무의 단점은 규칙적인 생활을 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촬영 계획에 따라 낮밤을 가리지 않고 현장에 나가야 하기 때문에 본인의 스케줄과 상관없이 그 스케줄을 따라야 합니다. 반면 우리가 제시한 그림들이 실제 영화로 구현되었을 때 가장 큰 희열을 느낍니다. 그 희열이 있기 때문에 앞선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이 일을 계속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Q. 이 일을 하면서 가장 보람있었을 때는?
요즘 영화에서 VFX의 비중이 계속 올라가고 있고, 시각적인 요소를 관리 감독한다는 것은 영화 한 편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편의 영화가 세상에 나와 관객들의 사랑을 받는다면 그 영화를 만드는 과정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으로서 보람이 크겠지요~
Q. 새로운 동료가 들어온다면 어떤 동료와 일하고 싶은가요?
모든 사람이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 일도 잘하고 성실하고 배려가 깊은 동료 그리고 나와도 대화가 잘 통하는 동료 하지만 각자 성향과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것을 원하지만 다르게 이해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서로를 조금씩 이해해준다면 대부분의 동료들이 그런 동료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Q. 매드맨에서 일한다는 것은?
행복하고 즐거운 일이 많지만 많아도 너무 많은 일속에서 일하고 있지 않은가 생각이 듭니다. ^^
Share